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UI / UX
    정보처리산업기사(실기) 2022. 7. 9. 17:15

    암기는 여기를 참고하세요


    UI

    • 사용자와 시스템간의 상호작용을 도와주는 장치 , 소프트웨어
    • 정보 교류를 위한 물리적 제어 분야
    • 상세 표현과 구성에 대한 분야
    • 편리에 대한 분야

     

    방식 구분

    • CLI : 커맨드 라인. 명령형 텍스트 형태로 구성
    • GUl : 마우스로 선택하는 그래픽으로 구성
    • NUI : 네추럴 유저. 말과 행동으로 조작하는 형태

     

    UI 적용기준

    • 직관성 :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함
    • 유효성 : 목적이 정확하고 대응하는 처리가 완벽해야함
    • 학습성 :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함
    • 유연성 :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할 수 있어야함

     


    *설계 과정은 작성자가 임의로 과정을 함축해서 표현했습니다.

     

    UI 상세 설계 과정

    1. 요구사항 확인
    2. UI 설계서 작성 : 표지 → 개정 이력 → 요구사항 정의 → 시스템 구조 → 사이트 맵 → 프로세스 정의
    3. UI 흐름 설계 : 기능작성 → 입력 요소 확인 → 유스케이스 설계 → 기능 / 양식 확인
    4. UI 구조 설계
    5. UI 시나리오 문서 : 최종 목표까지 순차적인 방법을 묘사 , 완전성 / 일관성 / 추적용이성 외 등등

     

    UI 가이드 작성 과정

    • 구동환경 정의 → 레이아웃 정의 → 네비게이션 정의 → 기능 정의 → 구성요소 정의

     

    UI 가이드 적용사항

    • UI 표준 : 전체 UI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내용
    • UI 지침 : 요구사항 , 제약사항등의 기능적으로 지켜져야 되는 조건
    • UI 스타일 가이드 : UI의 기준이 되는 틀

     

    UI 설계도구

    • 유스케이스 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다이어 그램으로 표현
    • Wireframe : 레이아웃 과 뼈대를 설계
    • Stroy Board : 와이어 프레임의 이동 흐름과 콘텐츠 설명
    • Mock up : 실제 화면과 유사한 모형 , 기능없이 구성 요소만 배치
    • 프로토 타입 : 핵심 기능들만 테스트 용으로 구현 (페이퍼 / 디지털 프로토타입)

     


    UI 테스트 과정

    • UI 설계 → 사용성 테스트 → UI 테스트

     

    사용성 테스트(Usability)

    • 일반 사용자가 문제점과 개선점을 도출하는 테스트
    • 위의 작성된 UI 적용기준의 요건을 충족
    • 요구사항 부합과 비용 절감을 위한 피드백을 받음

     

    >종류

    • 파일럿 테스트 : 소규모의 모의시행
    • NEM : 초심자와 숙련자를 참여 시킨뒤 비교
    • 심층 인터뷰 : 1대1 면접으로 심리파악
    • Focus Group Interview : 사용이 예상되는 사용자들과 토론
    • 맥락적 인터뷰 : 특정 상황이나 맥락을 정해서 환경 별로의견 수집

     

    >문서

    • 사용성 평가 분석서 : 결과를 문서화 하여 가이드와 적용 계획에 반영
    • 에러 매트릭스 : 테스트중 실수를 수집
    • 효율성 매트릭스 : 완료 까지 걸리는 시간 / 행동 갯수 / 성공률을 수집
    • 시간 기반 테스크 매트릭스 : 각 구간마다의 수행 시간을 기록

     

    UI 테스트

    • 작성된 시나리오에 따라서 제품 사용을 테스트
    • 결과 보고 → 개선 / 수정 계획 수립 → 개선 / 수정 → 결과 보고서 공유

     

    >종류

    • 휴리스틱 평가 : 3명 이상의 전문가와 원칙에 따라서 평가
    • 페이퍼 프로토타입
    • 선호도 평가 : 속성들의 순위 점수를 객관적으로 해석
    • 성능 평가
    • 컨셉 모델 : 추상적인 컨셉과 관계를 시각화 (UI 컨셉션 (화면) / GUI 컨셉션(경험))
    • 멘탈 모델 : 사람들의 사고와 행동을 통해 다음 패턴을 분석
    • Card Sorting : 아이디어와 컨셉들을 카드에 적어서 분류하고 구조화

     


    UX(User Experience) : 서비스 이용에 대한 느끼고 생각한 경험

     

    HCI : 사람이 시스템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한 연구를 하는 학문

     

    감성공학 : 제품과 환경을 사용자의 감성에 맞게 제작 / 설계

     

     

    '정보처리산업기사(실기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테스트  (0) 2022.07.10
    UI / UX(암기)  (0) 2022.07.09
    네트워크 장비(암기)  (0) 2022.07.09
    네트워크 장비  (0) 2022.07.09
    네트워크 흐름(암기)  (0) 2022.07.09

    댓글

개발에 관심을 가지는 블로그